건강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치료 (류머티즘/류머티스)

나는토브 2020. 5. 27. 23:22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관절을 많이 사용하여 걸리게 되는 관절염. 하지만 요즘 젊은 나이에도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예방하고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류머티즘(류머티스) 관절염 증상과 치료

류머티즘 관절염이란 근육이나 관절 등 다발성 통증과 장애를 나타내는 원인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뇌에서 좋지 않은 액들이 신체 일부로 흘러들어 가면서 통증을 유발한다는 의미로 그리스어로 rheuma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는 대부분이 관절부위이며, 그 외 강직석 청수염, 관절염 등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정신성 홍반성난창, 다발성 근염, 알레르기 등 다양한 질환들이 포함됩니다.

 

 

증상으로는 관절과 근육의 통증으로 전신 쇠약감과 피로감, 식용부진 등이 함께 나타납니다.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아 류머티즘 관절염을 진단받는 데에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갑니다. 자가면역 현상의 일부로 알려지고 있으나 정확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이 발병하게 되면 관절이 붓고 열이나며 통증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많이 사용하는 손목과 손가락, 발가락, 무릎에 나타납니다. 같은 증상이 반복되며 만성관절염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의 마디마디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손이 점점 뻗뻗해지는 느낌이 지속됩니다. 그리고 손끝 이상 신고하 느껴진다면 류머티즘 관절염음 의심해봐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과 비교하자면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적인 통증을 몸에서 느끼기 때문에 몸이 자주 피로하며, 쉽게 피로감이 가시지 않으므로 몸은 점점 힘들어집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진단을 빠르게 받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 관절염과 다르기 때문에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항류머티즘 제제를 통해 염증을 조절하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관절의 통증, 열감, 붓기 등의 증상이 발현 시 류머티즘 전문병원에서 빠르게 검사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60~70대 이상의 노년층에서 발생하지만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 20~40대 사이에 증상 발현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류머티즘가 발병하는 이유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흡연, 음주 등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복합적으로 얽혀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면역체계의 이상이 생길때 많이 발생하게됩니다. 류마티스 질환의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전신적인 자가면역 질환이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인만으로 단정지을 수도 없습니다. 현재 류마티스 질환의 진단을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정한 진단 기준에 따라 진단되며, , 자가항체 선별 및 확진 검사를 시행하고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호나자의 혈청에 존재하는 자가항체를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류마티스 질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로는 인체조직적합 항원 검사, 한랭 글로불린, 혈청 보체 농도, 관절액 검사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토카인 폭풍이 건강 위협  (0) 2020.06.07
다발성 장기 부전 ㅋㄹㄴ 19  (0) 2020.05.31
인지질이 풍푸한 크릴오일 ??  (0) 2020.05.31
통풍 증상과 치료법  (0) 2020.05.28
뇌수막염 증상과 치료법  (0) 2020.05.27